11월, 2017의 게시물 표시

[영화] 끔찍하게 정상적인 2004년작

이미지
끔찍하게 정상적인 (Awful Normal, 2004) 미국/ 2004/ 76분/ Beta/ 다큐멘터리 / 셀레스타 데이비스 감독 사람이 어쩌면 저렇게 정상적이면서 동시에 저렇게 끔찍할 수 있는지. 물론 사람은 누구나 정상적인 동시에 끔찍한 일면들을 가지고 있지만, 람이 어쩌면 ‘저렇게’ 정상적이며 동시에 끔찍할 수  있는지. 제목 그대로의 영화다 그것은 25년이란 세월 동안 자신과 자신의 언니를 성추행한 알렌의 가족과 ‘너무나 정상적인’ 관계를 가장하고 유지하며 살아왔던 상황 자체를 나타낸다. 그녀의 아버지는 알렌과의 거리를 두어 자신들을 지켜주지 않았다. 정상적 보이던 관계는 절대 정상이 아니었다는 것이 문제 ! 대하기 불편하고 두려운 알렌을 직면하고, 그가 스스로의 입으로 자신의 행위를 말하게 함으로써 그 일에 대한 책임을 그에게 되돌리는 행위 자체가 지니는 것 그런데  그 당시의 그는  촬영 당시 친절함조차 버린 채 비열하고 뻔뻔한 태도로 돌변하여 그녀를 대했다 한다. 그래서 너무 끔찍했고 이게 정상인줄 받아들여졌다 침묵 속에서 고통 받는 많은 이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말’하라는 그녀의 발언은 지극히 사적이고 내적인 이야기가 자신 뿐 아니라 더 많은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보다 많은 이들이 보앗으면 한다 아픔은 외면하고픈 것이지만, 그렇기에 더욱 직시해야 하는것. 영화 끔찍하게 정상적인 이었다

교수님께서 나를 평가하실 때

이미지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일은 선수들에 대한 평가다. -리 코르소- 이번 학기 성적이 나왔다. 교양은 오픈북을 하고 교수님께서 많이 봐주셨기에 점수가 거의 잘 나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허나 다른 것들은 꽤나 객관적으로 판단하셨을 것이다. 그래도 나의 성적은 꽤나 상위권이다. 여기서 안주하면 안되고 이 학교 안에서 그렇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보다 더 나아갈 것이고 더 발전하여 장학금도 노려볼 것이다.

하나하나 치워보자

이미지
어떤 돌이 전혀 움직이지 않아 도저히 손을 쓸 방도가 없다면 먼저 주변의 돌부터 움직여라.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내가 곧 도전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 많이 어렵다.. 지금 두렵긴 하지만 그래도 딱 그것을 넘고 나면 또 새로운 것들이 내게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최대한 나는 해 볼 것이다. 위의 글을 생각하며 바로는 안 되더라도 주변에 것들을 하나하나 해결해보면서 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내가 좋게 보이길 바라는 것

이미지
모든 사람에게 예절 바르고, 많은 사람에게 붙임성 있고, 몇 사람에게 친밀하고, 한 사람에게 벗이 되고, 아무에게도 적이 되지 말라. -B.프랭클린- 나도 만인에게 다 잘보이고 싶고 좋은 사람으로 기억에 남고 싶다. 하지만 그게 잘 되지 않는다. 그날 그날에 따라 나의 태도는 조금씩 바뀌기 때문이다. 나의 태도가 있다면 거기에 기분이나 컨디션에 따라 좋음과 짜증의 표현들이 더 섞일 떄가 다르다.. 그래서 최대한 신경을 쓰긴 하지만.. 대개 다 알아차리곤 한다. 표정에서 많이 드러나나 보다.

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미지
하늘을 날아오르고픈 충동을 느끼는데 살살 기어가라고 한다면 아무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헬렌 켈러- 마음은 엄청 타이트하고 빡세게 나가고 싶은데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은 천천히 확실하게 나아가고 있다. 너무 빠르게 성급하게 나가봤자 또 놓치고 가는 부분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은 확실하게 하고자 천천히 집중해서 하고 있다. 몸에 확실히 익게 하려고.

자연스러워 지게 되는 순간

이미지
늘 마시는 자는 맛을 모르고 늘 지껄이는 자는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M.프라이어- 별로 좋지 않은 것이 자연스러워지게 되는 순간 나는 점차 무너지고 말게 될 것이다. 내가 게으름을 한참 피우고 술을 한창 마시고 다녔을 때는 뭘 거의 하지 못하였다. 술을 마신 다음 날은 피곤하기에 조금 쉬고 또 밤에 술을 마시고.. 이러한 패턴의 반복이었다.. 그래서 많은 것을 날려먹고도 내가 많이 무너져.. 참 힘들었다.. 어느순간 내가 꺠닫게 되어 지금은 그러하지 않지만 그떄에는 참 뭔가 많이 힘들었다..

계속해서 변화해간다

이미지
시대는 변하고, 우리는 시대와 더불어 변한다.-로테어 1세 내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것의 초창기를 보면 솔직히 모션이나 그런것은 그렇게 간지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느낌이나 그러한 순수한 모습은 죽이는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 지금은 뭐든 다 발달이 되어있다. 솔직히 괴물들이 너무 많다. 뭐를 하는 지도 모를만큼 그냥 멋있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기에 지금 공부하고 있다.. 솔직히 많이 어렵고 감히 잡히지는 않지만 일단 해보고 있다.. 뭐라도 해야 하면서 알게 될 것 같기 때문이다.

나도 모르게 우연을 만들고 있다

이미지
운명에는 우연이 없다. 인간은 어떤 운명을 만나기 전에 스스로 그것을 만들고 있다. -토머스 윌슨- 내가 어떠한 것을 원하고 있다면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그것을 계속 생각하는 것은 원하고 바라는 것이기에 그것을 갖기 위해 생각의 힘을 얻어 자연스레 행동으로 내가 하고 있기에 시간이 짧게 걸리던 길게 걸리던 언젠가는 내가 갖게 되는 것이 될 것이다. 나도 여태까지 그래왔다고 생각한다. 몇 년이 걸린 것도 있고 몇 달이 걸린 것도 있다. 하지만 내가 계속 생각을 하였더니 언젠가는 다 내가 갖고 있었다.

지금 나의 위치

이미지
자신이 현재 처한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짐 발바노- 솔직히 누구보다 나의 위치를 나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별 것 없다.. 아직 밑바닥이다. 잘 하지도 못한다. 이정도..? 현실적으로 말을 한 것이다. 내가 보기에 객관적으로. 그렇지만 나는 그렇게만을 바라보지는 않을 것이다. 또 다른 모습으로 나아갈 것이 아직 많다.. 이렇게 염두해둘 것이다. 아직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기세에 지지 마라

이미지
위대한 선수를 상대할 때는 그의 경기력보다 그 선수가 발산하는 기세를 꺾어야 한다. -팻 라일리- 선배들의 무대나 동기들 중의 몇몇의 무대를 보면 올라가기 전부터 아주 기세가 등등하다.. 절대로 꺾을 수 없을 듯한 그러한 느낌이다. 보면 또 잘한다. 실력이 뒷받침이 되주니까 역시나 그러한 아우라가 흘러 나오는 것 같다. 나도 뒤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나.. 솔직히 내가 느끼기에도 비교는 되지 않는다.

친구라면 이해해 줄 부분이 있다

이미지
설명하지 마라. 친구라면 설명할 필요가 없고, 적이라면 어차피 당신을 믿으려 하지 않을 테니까. -엘버트 허버드- 친구라면 이해해줄 부분이 있지만 그것을 당연하게 여기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나의 성향이 그러해서 이기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나의 사상의 일부이다. 나는 뭐든 당연하게 여기는 것을 싫어한다. 하지만 이것을 누구에게 강요하지는 않는다. 내가 속으로 그냥 생각을 할 뿐.. 저런 부분은 나와 맞지 않는군..하며.. 그렇기에 너무 당연하게 대하지도 말고 또 상대방이 나에게 너무 당연하게 요구를 하거나 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하며 바란다.

준비된 자가 얻게 되는 것

이미지
발견은 준비된 사람이 맞닥뜨린 우연이다. -알버트 센트 디외르디- 아직 준비는 덜 됬다. 허나 간단한 우연은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간단하다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수준에서는 그렇게 밖에 아직은 할 수 가 없다는 소리다. 안타깝게도.. 하지만 그래도 어찌하는가.. 지금 이게 나의 현실이고 나의 위치인데.. 그래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렇게 노력하고 경험하면 언젠가 큰 것도 다가오고 잡게 되리라 생각하니까.

당연하게 여기는 생각이

이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사를 당연하게 여기는 거의 무한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올더스 헉슬리- ?- 주변에서 대개 뭐든 당연하다는 말을 자주 쓰고 태도도 그렇게 여기는 사람이 있다. 나는 솔직히 그렇게 당연하다고 생각을 잘 하지 않기에 별로 맞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떻게 보면 그냥 그 모습을 보고 그 사람의 전부를 나혼자 결론내린 셈이다. 하지만 그러한 몇몇 부분만 나와는 다른 모습을 띄고 있고 대개 죽이 잘 맞았다. 그렇게 나는 또 하나 배웠다. 먼저 섣불리 판단하지 말자는.

나도 이겨내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이미지
슬픔은 누구든지 이겨낼 수 있다. 다만 그것을 이겨내지 못하는 사람만이 늘 슬퍼할 따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조금만 힘내고 신경을 덜 쓴다면 솔직히 슬픔은 생각보다 금방 떨쳐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근데도 계속 자극하고 생각을 하여 슬픔이 떠나가지 못하게 내가 잡고 있다.. 왜 그러는지는 나조차도 잘 모르지만 알면서도 그게 쉽게는 잘 되지 않는다...

끝까지 쏟아부어라

이미지
어떤 사람들은 목표에 거의 다다른 시점에서 계획을 포기한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마지막 순간에 전보다 더 열정적인 노력을 쏟아부음으로써 승리를 거머쥔다. -헤로도토스- 목표에 거의 다다랐을 때 포기한 적이 없던 것 같다. 그 목표에 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작조차도.. 예전의 내가 그랬다. 발등에 불똥이 튀겨야만 행동으로 행했다. 왜그랬는지 참 부끄럽다. 지금도 약간 그러한 경향이 있긴 하지만 많이 고쳐졌다. 앞으로 더 확실하게 고쳐야할 것이지만 그래도 이정도로도 꽤나 감사한다. 아직 만족은 못하지만.

번갈아 가며 행해져야 한다

이미지
힘들고 어려운 일을 할 때는 일하는 만큼의 휴식도 필요하다. -미겔 데 세르반테스- 연습을 많이 해 본 결과.. 그냥 꾸준히 천천히 하면 할만 한 것들이 참 많았다. 하지만 위의 글귀처럼 반드시 휴식이 꼭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다.. 그나마 할 만한 것은 참고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은 반드시 휴식이 필요하다.. 거의 연습이 아니라 노동으로 느껴질 때도 참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씩 쉬어주기는 하지만 그래도 너무 많이 쉬지는 않는다. 쉬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꽤 시간이 훌쩍 지나가져 있기 때문이다.

노력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이 세상에 있는가

이미지
노력 없이는 아무것도 성취될 수 없다. -칼라일- 참 요즘 새롭게 느끼는 건데.. 운전에 도전하고 있다. 무섭긴 하지만 그래도 나는 잘 해낼 것이라고 믿는다. 아직 초창기라 많이 미숙하지만 연습하고 노력하면 나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확실히 많이 어렵고 무섭다. 조금 더 노력하고 적응하면 괜찮아지겠지.. 하는 바램뿐이다.